카테고리 없음

수원시 거주자 우선주차 신청방법 서류 요금 감면대상

나의눈부신미래 2024. 7. 24. 15:34

수원시 거주자 우선주차 신청방법 입니다. 집이나 직장에 주차자리가 부족할 경우 거주자 우선주차를 이용하거나 민영주차장을 이용하는데요. 보통 주택가나 직장 주변에 주차선이 그어져 있고 번호가 써져 있는 구간이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입니다.

신청 홈페이지

 

수원시 거주자 우선주차 신청방법

공영주차장이라고 주차장 건물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자투리대지를 사용한 공영주차장들도 있습니다. 수원시 거주자 우선주차를 신청을 해서 선정이 되어야만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수원시는 수원도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원시 거주자 우선주차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신청서류를 작성한다.

3-1. 홈페이지 통해서 서류 업로드는 나의주차정보-정보변경요청 메뉴에서 첨부파일 업로드하면 됩니다. 

3-2. 홈페이지 통해 업로드가 어려울 경우, 팩스 031-624-5040 으로 보내도 됩니다.

4. 제출 서류 검토받기 

5. 원하는 주차구역 3구역 신청하기

6. 주차자리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

7. 배정 받으면 정기요금 결제 후 이용하면 됩니다.

 

방문신청 방법

온라인신청이 편하긴 한데요. 그래도 익숙치 않은 사람은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준비서류는 아래와 같으며, 수원시 견인차량보관소 민원실에 가면 됩니다.

 

우선주차신청서는 민원실에서 작성하면 되니 신청서만 빼고 가져가도 됩니다.

혹시 모르니 031-238-0560 으로 전화해서 확인바랍니다. 위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방문신청 위치확인

 

신청서류

 거주자일 경우(집근처)

- 우선주차신청서, 차량등록증, 주민등록등본 or 주민등록초본(3개월이내 발급), 요금감면대상차량서류 및 사진 첨부(해당자만)

 

외국인일 경우(집근처)

-신청서, 자동차등록증,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or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서(해당자만)

 

사업자(가게운영근처)

-우선주차신청서, 차량등록증, 사업자등록증, 요금감면대상차량서류 및 사진 첨부(해당자만)

 

근무자(재직자)일 경우 (직장근처)

-우선주차신청서, 차량등록증, 사업자등록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요금감면대상차량서류 및 사진 첨부(해당자만)


※추가서류

가족차량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회사차량일 경우

-사업자등록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or 재직증명서

 

리스 or 렌트차량일 경우

-리스 or 렌트계약서(차량번호, 계약자명, 렌트기간 포함)

 

요금 감면대상자 서류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 확인서

-저공해자동차(차량정면사진, 저공해스티커사진)

-우수자원봉사자 모바일증

 

주차장별 요금

내가 선택한 주차장 정기요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를 참조하세요.

주차요금 확인하기

 

신청제외대상

주민등록등본 1세대당 1차량만 신청가능합니다. 그러나 행정동이 다른 사업지(근무지)에서 1차량을 추가신청 할 수 있습니다.

 

신청제외대상도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 이륜자동차

- 16인승 이상 승합차량

- 2톤 이상 화물차량

- 그린파킹 및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참여로 보조금을 지원 받는 세대

- 주차면 규격을 초과하는 차량

- 법정주차장(부설주차장 포함)을 무단으로 용도변경하여 주차장 기능을 폐지한 세대

- 발화 또는 인화성 물질 적재차량(캠핑카, 캠핑트레일러, 카라반)

- 건설기계 등 특수차량

 

나의 점수 확인하기

저는 지금 집앞 주차장을 1년동안 기다리고 있는데요. 대기인원수가 정말 많은 곳은 수없이 기다려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수가 높아야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의 점수 확인하기' 가 있는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로그인 -> 나의정보-> 거주자 -> 나의점수 를 누르면 표로 내가 배정받고 싶어하는 주차구역별로 점수가 나옵니다.

표 아래에는 상세한 점수표인 거주자배점표가 나옵니다. 내가 각각 몇점을 받고 있는지 잘 나와 있습니다.